플라스틱은 생태계와 인간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지구 온난화,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 역시 우리가 알아야 할 중요한 문제입니다.
기후 변화 문제에 플라스틱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 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그럼 이제 플라스틱이 지구 온난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플라스틱 지구 온난화
플라스틱 지구 온난화
화석 연료로 만들어지는 플라스틱
플라스틱 산업은 여러 분야에 걸쳐 놀라운 발전을 가져오며 급격히 성장해 왔습니다. 가볍고 저렴한 특성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도 수많은 제품과 포장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플라스틱이 아무리 우리에게 좋은 혜택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환경에 해롭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플라스틱의 90% 이상은 화학 비료, 농약, 합성 섬유와 마찬가지로 석유, 천연 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로 만들어집니다.
화석 연료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라이프 사이클의 모든 단계에서 온실 가스를 배출합니다. 심지어 버려지고 나서도 아주 오랫동안,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온실 가스를 배출합니다.
화석 연료를 땅에서 추출하고 이를 수송해 플라스틱을 제조하는 활동 자체가 탄소 집약적이고 온실 가스 집약적입니다. 그 과정에 의도치 않게 자연적 탄소 흡수원인 숲을 파괴하기도 합니다.
플라스틱 공장을 가동시키는 데에도 석유가 사용됩니다. 매년 지구상에서 태워져 사라지는 화석 연료의 10%는 플라스틱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연관 포스팅: 화석 연료 문제점 3가지, 사용을 줄여야 하는 이유!
플라스틱 지구 온난화
플라스틱 쓰레기의 온실 가스 배출
세계적으로 약 40%의 플라스틱이 포장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장은 일반적으로 일회용으로 만들어지고 매우 짧은 시간 안에 버려집니다.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는 매립, 소각, 재활용, 이렇게 세 가지 방식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쓰레기 처리 방식도 환경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소각하게 되면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어 세 가지 방식 중 가장 크게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쓰레기를 태우는 것은 많은 오염 물질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소각로 근로자와 인근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특히 위험에 직접적으로 노출됩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오염 원인 5가지, 플라스틱은 왜 해로운가?
일부 플라스틱 쓰레기만이 재활용되고, 매립이나 소각되지 않은 쓰레기는 자연에 그대로 버려지게 됩니다. 플라스틱을 사용한 후 의도적으로, 혹은 무심코 버립니다.
심지어 매립되어도 그 중 가벼운 일부 플라스틱은 바람에 날아가 결국 물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플라스틱이 자연에 버려졌을 때 오염을 막기는 어렵습니다. 플라스틱은 태양, 열, 물에 노출되면 미세플라스틱이라 불리는 작은 조각들로 부서집니다. 이 미세플라스틱은 지구 전역에 존재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산재해 있습니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햇빛에 노출되었을 경우 메탄과 에틸렌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트병의 주원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인 폴리에틸렌도 이 가스들을 방출합니다.
역사적으로 바다는 인간의 행동으로 인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30~50%를 흡수해주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미세플라스틱은 미세 조류의 성장과 광합성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그래서 미세플라스틱이 많이 생성될수록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바다의 능력 또한 떨어지게 되어 지구 온난화는 더욱 악화됩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문제 해결 방안 10가지 알아보기!
** 모든 글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물입니다. 링크를 걸어 공유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본문 내용을 무단 복제하여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